연구 검색 결과 (32건)
온라인 여행사(Online Travel Agency, 이하 OTA)의 등장과 새로운 여행 경험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는 오늘날 관광 상품 및 서비스의 유통 구조가 플랫폼 중심으로 변화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OTA는 공급업자와 소비자 간 거래를 직접 중개하며 최초의 관광 플랫폼으로 출발하였다. 여기에 새로운 여행 경험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면서 숙박, 항공뿐만 아니라 투어, 액티비티 전문 플랫폼도 등장하였다. 또한 다양한 플랫폼의 상품들에 대한 가격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타서치 업체도 등장하는 등 관광 플랫폼의 생태계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관광 플랫폼의 주요 참여자는 관광 플랫폼 사업자,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사업자, 상품 및 서비스 공급자로 구분된다. 이중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
2023년 11월 17일 어러마가 즉시 전자상거래 브랜드 상인 대회에서 100개 소매 브랜드와 협력하여 2년 안에 100% 성장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였다. 어러마는 음식 배달은 물론 다양한 제품의 즉시 배송 소매를 주력으로하고 있는 플랫폼 기업이다. 즉시 배송 소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융합(O2O)한 형태로 대부분 30분에서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주문한 제품을 배송한다. 코로나19와 디지털 경제의 발전으로 중국 내에서 비대면 경제가 부상하면서 코로나19가 종식된 후에도 비대면 소비가 주요 소비 습관 중 하나로 크게 자리 잡았다. 또한 즉시 배송 소매의 범위도 신선식품과 음식배달에서 최신 출시된 휴대폰으로 확대되었다. 이에 특히 배송 시간을 중시하는 중국의 20대를 중심으로 즉시 배송 소매가 부상하고 ...
... 경제총조사자료(2015, 2020) 및 기업통계등록부 분기자료(2020~2022)를 활용하여 구축 유통산업의 디지털 기술 확산 현황 2020년 기준 디지털 기술 활용은 주로 진입 사업체(entering establishment)에서 활발하며, 존속 사업체(continuing establishment)의 디지털 기술 활용은 상대적으로 부진 분석 대상 디지털 기술은 온라인 쇼핑, 디지털 플랫폼 및 무인결제기기(키오스크) 진입 사업체는 경제총조사 자료 기준 2015년에는 없던 영업 활동이 2020년 자료부터 포착되는 사업체, 존속 사업체는 2015년 및 2020년 모두 영업활동을 하는 사업체로 정의됨. 진입 사업체 중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사업체 비중은 34.3%, 존속 사업체 중 디지털 기술 활용 비중은 7.7% 수준 ...
동향 검색 결과 (6건)
1.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서비스산업 동향 ·서비스산업 분석 : 국내 제조서비스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2.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서비스산업 성장 정책의 열쇠: 서비스업 통계 플랫폼 구축 사업 · 퀵커머스 서비스가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 관광플랫폼 생태계의 변화와 시사점 · 사회서비스산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특별기고 3. 특별기고 · 온라인 쇼핑의 성장과 소매업의 지역 간 격차
□ 2023년 ‘618’ 쇼핑 축제 기간 온라인 판매 데이터 보고서 공개 ○중국에서는 중국의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중 하나인 징둥(京东)의 창립일(6월 18일)을 맞아 매년 대규모 쇼핑 축제를 진행 - ‘618’ 쇼핑 축제에는 징둥(京东), 톈마오(天猫), 핀둬둬(拼多多)와 같은 전통적인 종합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물론 라이브커머스가 부상함에 따라 틱톡(抖音), 콰이셔우(快手) 등 숏폼 커머스 플랫폼도 참여 □ 중국 디스플레이산업의 ‘자립자강’ 노력 ○BOE(京东方), 티앤마(天马), CSOT, Visionox(维信诺) 등 중국 디스플레이 기업들은 중국 브랜드의 중국산 디스플레이패널에 대한 수요와 가격 쟁력 등을 바탕으로 세계 디스플레이 ...
... 수정판(2019)'을 바탕으로 문화 창의 산업을 분류 □ 중국 문화 창의 산업의 규모 ○ 중국의 문화 창의 산업의 규모를 보면 지속적으로 빠르게 증가 ○ 그동안의 중국 문화 창의 산업 규모 증가는 관련 산업과의 연관성이 높아지고 문화산업의 구조 조정으로 기인 □ 중국 문화 창의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 문화 창의 산업의 디지털화 - 중국 문화 창의 산업은 온라인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 중 ○ 문화 창의 소비 추세의 변화 - 중국 문화 창의 산업의 주요 소비자를 살펴보면 대부분 중년층에서 청년층으로 옮겨가는 추세 -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경우 24세 미만의 청년층 이용자가 전체의 78.6%를 소비 - 영화 관람자의 경우 30세 미만의 소비자가 전체의 약 55%를 차지하는 반면 40세 이상은 11%에 불과하여 사실상 ...
소통 검색 결과 (95건)
... 정부는 높은 수준의 대외 개방도 전략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외국 기업 투자유치와 함께 전자상거래 등 중국 기업의 해외 진출을 병행한다는 것이다. 실제 알리 익스프레스, 테무 같은 플랫폼은 최근 초저가 전략을 내세워 국내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보고서는 “미·중 갈등에 대응하는 중국 산업의 질적 성장과 기술혁신은 우리에게 상당한 도전이자 기회”라며 ... 수립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우리가 강점을 가진 수소차나 연료전지 등 분야에서 산업 생태계를 확장하고 AI반도체나 혁신 신약 같은 미래 산업 분야에서도 산업화 촉진과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또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디지털 해외투자 확대가 우리 유통시장과 글로벌 시장에 끼칠 영향을 검토하고 대응 방안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 것이다. 반면 같은 기간 운수창고업의 나 홀로 사장 수는 56만7000명에서 69만7367명으로 23%가량 급증했다. 운수창고업의 나 홀로 사장 수가 빠르게 증가한 것은 배달앱과 온라인 쇼핑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영향이 크다. 코로나 사태로 재택근무가 늘고, 강도 높은 방역이 시행되면서 집에서 음식을 시켜 먹거나 스마트폰으로 생필품 등을 주문하는 거래 규모도 크게 늘었다. ... 떨어뜨릴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배달과 같은 단편 업무만 반복하면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나 지식, 능력을 키우기 어렵기 때문이다. 민순홍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라이더와 같은) 저숙련 플랫폼 종사자의 증가는 저숙련 노동시장의 초과 공급을 일으키고, 노동시장의 비효율을 높일 수 있다”며 “플랫폼 종사자를 산업 일자리로 옮기도록 돕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있다. '2023 대한민국 중소기업 규제혁신 대상'은 중소기업 발전과 규제·애로 개선에 기여한 공헌자를 표창하고 사회공헌·일자리창출 등에 힘쓴 우수 중소기업의 성과를 격려하기 위해 매년 마련되는 자리다. 올해는 산업포장을 받은 박 위원 외에도 대통령 표창 2명을 비롯해 총 73명에게 시상이 진행됐다.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양승우 남도마켓 대표는 도·소매 기업간 거래플랫폼을 무료로 제공해 남대문시장의 온라인·비대면화를 이끈 공로를 인정받았다. 양 대표의 플랫폼 제공으로 5만여 소상공인이 국내외 신규시장 개척의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진영훈 고용노동부 행정사무관은 인력·안전분야 중소기업 규제와 애로를 발굴해 개선한 공로로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근로계약을 체결한 외국인노동자의 입국예정일을 알 수 없어 인력운용에 애로를 겪던 중소기업들을 ...
첨부파일 검색 결과 (38건)
1.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서비스산업 동향 ·서비스산업 분석 : 국내 제조서비스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2.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서비스산업 성장 정책의 열쇠: 서비스업 통계 플랫폼 구축 사업 · 퀵커머스 서비스가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 관광플랫폼 생태계의 변화와 시사점 · 사회서비스산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특별기고 3. 특별기고 · 온라인 쇼핑의 성장과 소매업의 지역 간 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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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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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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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